https://www.youtube.com/watch?v=nyH0nYhMW9M&ab_channel=IBMCloud
DNS란
- Domain Name System
- 도메인을 ip주소로 변환해주는 시스템
DNS LookUp
- 사용자가 웹브라우저에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면..
- 웹브라우저에는 캐시 메모리라고 하는 기능이 있다.
- 캐시 메모리는 특정 기간동안 특정 값을 저장한다.
- 따라서 웹브라우저에 주소를 입력하면 먼저 캐시 메모리에서 주소의 IP가 있나 살펴보고 캐시 메모리에 없으면 요청을 기본 DNS 리졸버로 전달한다.
- DNS 리졸버에도 자체 캐시가 있다.
- DNS 리졸버에도 주소의 IP가 있나 확인하고 루트서버로 요청을 라우팅한다.
- 루트서버는 DNS 계층 구조의 최상위 수준에 있는 최상위 서버.
- 루트서버는 DNS 리졸버와는 다른서버에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루트서버가 거의 수백개가 있다.
- 루트서버에서 최상위 도메인 서버의 IP주소 (주소의 IP가 아니다) 를 얻고 리졸버로 보내면
- 리졸버는 요청을 TLD 서버로 보낸다.
- TLD는 단지 최상위 도메인에 불과
- TLD에는 최상위 도메인에 대한 모든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 경우 최상위 도메인은 .com, .net, .org 같은것이 될수가 있다.
- 하지만 TLD에도 IP주소가 없다면 TLD는 권한이 있는 namesserver의 정보를 dns resolver에 전달한다.
- dns resolver는 권한이 있는 nameserver(도메인 네임서버)는 액세스해야하는 dns레코드를 렌더링 한다. ( IP주소를 응답한다는 의미 같음 )
- (domain name server로 요청을 보내는것 같다.)
- 전세계의 많은 클라우드 제공 업체에서 이 domain nameserver를 제공한다.
- domain name server에서 웹사이트 주소의 IP주소를 응답하여 보내준다.
- dns resolver가 응답을 받으면 캐시에 저장하고 다시 웹브라우저로 보낸다.
- 웹브라우저는 IP를 받으면 IP주소를 가리키는 특정 웹 서버에 요청을 보낸다.
- 웹서버에서 응답이오면 웹브라우저는 응답을 받아 화면을 렌더링 해준다.
Uploaded by Notion2Tistory v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