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의 처리는 추상화다. 스레드는 일정의 추상화다.

  1. 동시성이 필요한 이유 ?

    • 동시성은 커플링 ( 결합 ) 을 없애는 전략이다.

    • 즉, 무엇과 언제를 분리하는 전략.

    • 쓰레드가 하나인 프로그램은 무엇과 언제가 서로 밀접하다.

    • 호출 스택을 살펴보면 프로그램 상태가 곧바로 드러난다.

    • 이 무엇과 언제를 분리하면 애플리케이션 구조와 효율이 극적으로 나아진다.

    • 동시성은 때로 성능을 높여준다.

      • 대기시간이 아주 길어 여러 쓰레드가 프로세서를 공유할 수 있거나, 여러 프로세서가 동시에 처리할 독립적인 계산이 충분히 많은 경우에만 성능이 높아진다.
      • 어느쪽도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상황은 아니다.
    • 단일 스레드와 멀티 스레드 시스템은 설계가 판이하게 다르다.

      • 일반적으로 무엇과 언제를 분리하면 시스템 구조가 크게 달라진다.
    • 실제로 컨테이너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어떻게 동시 수정, 데드락 등과 같은 문제를 피할 수 있는지를 알아야만 한다.

    • 동시성은 다소 부하를 유발한다.

      • 성능 측면에서 부하가 걸리며 코드도 더 짜야 한다.
    • 동시성은 복잡하다.

      • 간단한 문제라도 동시성은 복잡하다.
    • 일반적으로 동시성 버그는 재현하기 어렵다.

      • 그래서 진짜 결함으로 간주되지 않고 일회성 문제로 여겨 무시하기 쉽다.
    • 동시성을 구현하려면 흔히 근본적인 설계 전략을 재고해야 한다.

  2. 난관

    여러 쓰레드가 같은 객체의 필드를 참조할 경우 필드가 쓰레드에 의해 값이 계속 바뀐다.

  3. 동시성 방어 원칙

    1. 단일 책임 원칙

      • 동시성 코드는 독자적인 개발,변경,조율 주기가 있다.
      • 동시성 코드에는 독자적인 난관이 있다.
        • 다른 코드에서 겪는 난관과 다르며 훨씬 어렵다.
      • 잘못 구현한 동시성 코드는 별의별 방식으로 실패한다.
        • 주변에 있는 다른 코드가 발목을 잡지 않더라도 동시성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어렵다.
      • 동시성 코드는 다른 코드와 분리하라.
    2. 따름 정리: 자료 범위를 제한하라.

      • 난관에서 나온 것 처럼 두 스레드가 하나의 객체에 필드를 건드리게 되므로 예상치 못한 결과를 낳는다.

      •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유 객체를 사용하는 코드 내 임계영역을 synchronized 키워드로 보호하라고 권장한다.

      • 이런 임계영역의 수를 줄이는 기술이 중요하다.

      • 임계 영역이 많을 때 단점

        • 보호할 임계영역을 빼먹으면 공유자료를 수정하는 모든 코드가 망가진다.
        • 모든 임계영역을 올바로 보호했는지 ( DRY 위반 ) 을 확인하느라 똑같은 노력과 수고를 반복한다.
        • 버그가 찾기 더 어려워진다.
        • 자료를 캡슐화 하여 공유 자료를 최대한 줄여라.
    3. 따름정리 : 자료 사본을 사용하라.

      • 공유 자료를 처음 부터 공유하지 않으면 공유 자료를 줄일 수 있다.

      • 객체를 복사해 읽기 전용으로 사용해도 줄일수 있다.

      • 각 스레드가 객체를 복사해 사용 한 후 한 스레드가 해당 사본에서 결과를 가져오는 방법도 가능.

      • 복사의 비용과 시간이 걱정스러울 수도 있다.

        • 복사비용이 진짜 문제인지 실측 해보도록 한다.
        • 하지만 사본으로 동기화 를 피할 수 있다면 내부 잠금 ( LOCK ) 을 없애 절약한 수행시간이 사본 생성과 카비지 컬렉션에 드는 부하를 상쇄할 가능성이 크다.
    4. 따름정리 : 쓰레드는 가능한 독립적으로 구현하라

      • 다른 스레드와 자료를 공유 하지 않는 독립적인 스레드를 구현한다.

      • 각 스레드는 클라이언트 요청 하나를 처리

      • 모든 정보는 비공유 출처에서 가져오며 로컬변수에 저장.

      • 그러면 각 스레드는 각각 독립적이게 된다.

      • HttpServlet 클래스에서 파생한 클래스는 모든 정보를 doGet과 doPost 매개변수로 받는다.

        • 각 서블릿은 마치 자신이 독자적인 시스템에서 동작하는 양 요청을 처리한다.

        • 물론 서블릿을 사용하는 대다수 프로그램은 데이터베이스 연결과 같은 자원을 공유하는 상황에 처한다.

        • 권장사항

          • 독자적인 스레드로 가능하면 다른 프로세서에서 돌려도 괜찮도록 자료를 독립적인 단위로 분할하라.
    라이브러리를 이해하라.
    • 쓰레드 환경에 안전한 컬렉션을 사용한다. ( 자바 5부터 제공)
    • 서로 무관한 작업을 수행할 떄는 executor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
    • 가능하다면 스레드가 blocking 되지 않는 방법을 사용한다.
    • 일부 클래스 라이브러리는 스레드에 안전하지 못하다.
    쓰레드 환경에 안전한 컬렉션

    이사람이 스레드에 사용해도 안전한 컬렉션 클래스 몇개를 구현햇는데

    나중에 이게 java.util.concurrent 패키지에 추가됬다.

    • java.util.concurrent 패키지가 제공하는 클래스는 다중 스레드 환경에서 사용해도 안전

    • ReentrantLock

      • 한 메서드에서 잠그고 다른메서드에서 푸는 락 ( Lock ) 이다.
    • Semaphore

      • 전형적인 세마포어다. 개수 ( Count ) 가 있는 락이다.
    • CountDownLatch

      • 지정한 수 만큼 이벤트가 발생하고 나서야 대기중인 쓰레드를 모두 해제하는 락이다.
      • 모든 스레드에게 동시에 공평하게 시작할 기회를 준다.
    • java.util.concurrent

    • java.util.concurrent.atomic

    • java.util.concurrent.locks

    • 위에 3가지 를 익혀라.

    실행 모델을 이해하라
    • Bound Resources
      • 다중 스레드 환경에서 사용하는 자원으로 크기나 숫자가 제한적이다.
      • 데이터베이스 연결, 길이가 일정한 읽기/쓰기 버퍼 등이 예다.
    • Mutual Exclusion
      • 한번에 한 쓰레드만 공유 자료나 공유 자원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를 가리킨다.
    • Starvation
      • 한 스레드나 여러 스레드가 굉잦ㅇ히 오랫동안 혹은 영원히 자원을 기다린다.
      • 예를 들어 항상 짧은 스레드에게 우선순위를 준다면 짧은 스레드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경우 긴 스레드가 기아 상태에 빠진다.
    • Deadlock
      • 여러 스레드가 서로가 끝나기를 기다린다.
      • 모든 스레드가 각기 필요한 자원을 다른 스레드가 점유하는 바람에 어느 쪽도 더이상 진행하지 못한다.
    • Livelock
      • 락을 거는 단계에서 각 스레드가 서로를 방해한다.
      • 스레드는 계속해서 진행하려 하지만, 공명( Resonance ) 으로 인해 굉장히 오랫동안 혹은 영원히 진행하지 못한다.
    생산자 - 소비자
    • 하나 이상 생산자 스레드가 정보를 생성해 버퍼 ( Buffer ) 나 대기열 ( Queue )에 넣는다.

    • 하나 이상 소비자 스레드가 대기열에서 정보를 가져와 사용한다.

    • 생산자 스레드와 소비자 스레드가 사용하는 대기열은 한정된 자원 이다.

    • 생산자 스레드는 대기열에 빈 공간이 있어야 정보를 채운다.

      • 즉 빈공간이 생길때까지 기다린다.
    • 소비자 스레드는 대기열에 정보가 있어야 가져온다.

      • 즉 정보가 채워질 때 까지 기다린다.
    • 대기열을 올바로 사용하고자 두 스레드는 서로에게 신호를 보낸다.

    • 생산자 스레드는 대기열에 정보를 채우고 소비자 스레드에 신호를 보낸다.

    • 소비자 스레드는 대기열 정보를 읽고 빈 공간이 있다는 시그널을 보낸다.

    • 잘못하면 생산자 스레드 , 소비자 스레드 둘다 진행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 동시에 서로에게서 시그널을 기다릴 가능성이 존재한다.

    • 생산자 스레드는 빈 공간이 있어야 정보를 채우기 때문에 하나만 넣고 신호를 보내면

    • 소비자 스레드는 빈 공간이 있다는 정보를 다시 생산자한테 보낸다.

    • 그래서 둘다 기다리는 상태가 될 수가 있다.

    읽기-쓰기
    • 읽기 쓰레드를 위한 주된 정보원으로 공유 자원을 사용하지만, 쓰기 스레드가 이 공유 자원을 이따금 갱신한다고 하자, 이런 경우 처리율 ( throughtput ) 이 문제의 핵심이다.

    • 처리율을 강조하면 기아 ( starvation ) 현상이 생기거나 오래된 정보가 쌓인다.

    • 갱신을 허용하면 처리율에 영향을 미친다.

    • 쓰기 쓰레드가 버퍼를 갱신하는 동안 읽기 쓰레드가 버퍼를 읽지 않으려면 반대로 읽기 쓰레드가 읽는동안 쓰기 쓰레드가 버퍼를 갱신하지 않으려면 복잡한 균형잡기가 필요하다.

    • 대개는 쓰기 쓰레드가 버퍼를 오랫동안 점유하기 떄문에 여러 읽기스레드가 버퍼를 기다리느라 처리율이 떨어진다.

    • 따라서 두 쓰레드의 요구를 적절히 만족시켜 처리율도 적당히 높이고 기아도 방지하는 해법이 필요.

    • 간단한 전략은 읽기 스레드가 없을 떄 까지 갱신을 원하는 쓰기 쓰레드가 버퍼를 기다리는 방법.

      • 하지만 읽기 스레드가 계속 이어진다면 쓰기 스레드는 기아 상태에 빠진다.
      • 반면 쓰기스레드에게 우선권을 준 상태에서 쓰기 쓰레드가 계속 이어진다면 처리율이 떨어진다.
    • 양쪽균형을 잡으면서 동시에 갱신문제를 피하는 해법이 필요하다.

    식사하는 철학자들
    • 기업 애플리케이션은 여러 프로세스가 자원을 얻으려 경쟁한다.
    • 주의해서 설계하지않으면 데드락, 라이브락, 처리율 저하, 효율성 저하 등을 겪는다.
    동기화하는 메서드 사이에 존재한는 의존성을 이해하라
    • 동기화하는 메서드 사이에 의존성이 존재하면 동시성 코드에 찾아내기 어려운 버그가 생긴다.

    • 자바 언어는 개별 메서드를 보호하는 synchronized라는 개념을 지원.

    • 하지만 공유 클래스 하나에 동기화된 메서드가 여럿이라면 구현이 올바른지 다시한번 확인하라.

    • 공유 객체 하나에는 메서드 하나만 사용하자.

    공유 객체 하나에 여러 메서드가 필요할 때
    • 클라이언트에서 잠금
      • 클라이언트에서 첫번째 메서드를 호출하기 전에 서버를 잠근다. 마지막 메서드를 호출할 때 까지 잠금을 유지한다.
    • 서버에서 잠금
      • 서버에다 "서버를 잠그고 모든 메서드를 호출 한 후 잠금을 해제하는" 메서드를 구현한다. 이
    • 연결( adapted ) 서버
      • 잠금을 수행하는 중간 단계를 생성한다.
      • "서버에서 잠금" 방식과 유사하지만 원래 서버는 변경하지 않는다.
    동기화하는 부분을 작게 만들어라
    • 자바에서 synchronized 키워드를 사용하면 락을 설정한다.

    • 같응ㄴ 락으로 감싼 모든 영역은 한번에 한 스레드만 실행이 가능하다.

    • 락은 스레드를 지연시키고 부하를 가중시킨다.

    • 그러므로 synchronized문을 남발하지 말아야 한다.

    • 반면 임계영역 (동시에 사용하는 부분 ) 은 반드시 보호해야한다.

    • 코드를 짤때 임계영역은 최소로 줄이자.

    • 동기화 하는 부분을 최대한 작게 만들어라

    올바른 종료코드는 구현하기 어렵다.
    • 영구적으로 돌아가는 시스템을 구현하는 방법과 잠시 돌다 깔끔하게 종료하는 시스템을 구현하는 방법은 다르다.

    • 흔히 발생하는 문제는 데드락.

    • 깔끔하게 종료하는 다중스레드 코드를 짜야 한다면 시간을 투자해 올바로 구현하자.

    • 종료 코드를 개발 초기부터 고민하고 동작하게 초기부터 구현하라

    • 생각보다 오래 걸린다. 생각보다 어려우므로 이미 나온 알고리즘을 검토하라

    쓰레드코드 테스트하기
    • 테스트가 정확성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 그럼에도 테스트는 위험을 낮춰준다.

    • 스레드가 하나인 프로그램은 위험을 낮춰주지만 같은 코드와 같은 자원을 사용하는 스레드가 둘 이상으로 늘어나면 상황은 급격하게 복잡해진다.

    • 문제를 노출하는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라.

    • 프로그램 설정과 시스템 설정과 부하를 바꿔가며 자주 돌려라.

    • 테스트가 실패하면 원인을 추적하라. 다시 돌렸더니 통과하더라는 이유로 넘어가면 절대 안된다.

    • 고려할 사항이 매우 많다. 아래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한다.

    구체적인 지침
    • 말이 안되는 실패는 잠정적인 스레드 문제로 취급하라.
    • 다중 스레드를 고려하지 않은 순차 코드부터 제대로 돌게 만들자.
    • 다중 스레드를 쓰는 코드 부분을 다양한 환경에 쉽게 끼워 넣을 수 있도록 스레드 코드를 구현하라.
    • 다중 스레드를 쓰는 코드 부분을 상황에 맞춰 조정할 수 있게 작성하라.
    • 프로세서 수보다 많은 스레드를 돌려보라.
    • 다른 플랫폼에서 돌려보라.
    • 코드에 보조 코드를 넣어 돌려라. 강제로 실패를 일으키게 해보라.
    말이 안되는 실패는 잠정적인 스레드 문제로 취급하라.
    • 다중 스레드 코드느 때때로 말이 안되는 오류를 일으킨다.

    • 실패를 재현하기가 아주 어렵다.

    • 일회성 문제를 계속 무시한다면 잘못된 코드위에 코드가 계속 쌓인다.

    • 시스템 실패를 일회성이라 치부하지마라

    다중 스레드를 고려하지 않은 순차코드부터 제대로 돌게 만들자.
    • 당연한 소리.

    • 스레드 환경 밖에서 코드가 제대로 도는지 반드시 확인한다.

    • 스레드가 호출하는 POJO를 만들면 스레드 환경밖에서 테스트가 가능하다.

    • POJO에 넣는 코드는 많을수록 좋다.

    • 스레드 환경 밖에서 생기는 버그와 스레드 환경에서 생기는 버그를 동시에 디버깅하지마라

    • 먼저 스레드 환경밖에서 코드를 올바르게 돌려보자

    다중 스레드를 쓰는 코드 부분을 상황에 맞춰 조정할 수 있게 작성하라.
    • 다중 스레드를 쓰는 코드는 다양한 설정으로 실행하기 쉽게 구현하자.

    • 한 스레드로 실행하거나, 여러 스레드로 실행하거나, 실행 중 스레드 수를 바꿔본다.

    • 스레드 코드를 실제 환경이나 테스트 환경에서 돌려본다.

    • 테스트 코드를 빨리, 천천히, 다양한 속도로 돌려본다.

    • 반복 테스트가 가능하도록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한다.

    • 다양한 설정에서 실행할 목적으로 다른 환경에 쉽게 끼워 넣을 수 있게 코드를 구현하라

    다중 스레드를 쓰는 코드 부분을 상황에 맞게 조율할 수 있게 작성하라
    • 적절한 스레드 개수를 파악하려면 상당한 시행착오가 필요하다.
    • 스레드개수를 조율하기 쉽게 코드를 구현한다.
    • 프로그램이 돌아가는 도중에 스레드 개수를 변경하는 방법도 고려한다.
    • 프로그램 처리율과 효율에 따라 스스로 스레드 개수를 조율하는 코드도 고민한다.
    프로세서 수보다 많은 스레드르 돌려보라.
    • 시스템이 스레드를 스와핑할 떄도 문제가 발생한다.
    • 스와핑을 일으키려면 프로세서 수보다 많은 스레드를 돌린다.
    • 스와핑이 잦을수록 임계영역을 빼먹은 코드나 데드락을 일으키는 코드를 찾기 쉬워진다.
    다른 플랫폼에서 돌려보라.
    • 윈도우에서 돌아가도 OS X에서는 안될수 있다.
    코드에 보조 코드를 넣어 돌려라. 강제로 실패를 일으키게 해보라.
    • 흔히 스레드 코드는 오류를 찾기가 쉽지 않다.

    • 오류가 엄청난 오랜시간이 지난뒤에 드러날수도 있다.

    • 수천가지 경로중에 아주 소수만 실패하기 때문이다.

    • 보조 코드를 추가해 코드가 실행되는 순서를 바꿔준다.

    • 예를들어 Object.wait(), Object.sleep(), Object.yield(), Object.priority() 등과 같은 메서드를 추가해 코드를 다양한 순서로 실행한다.

    • 각 메서드는 스레드가 실행되는 순서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버그가 드러날 가능성도 높아진다.

    • 잘못된 코드라면 초반에 그리고 가능한 자주 실패하는 편이 좋다.

    • 코드에 보조코드를 추가하는 방법은 두가지다.

      • 직접 구현하기
      • 자동화
    직접 구현하기.
    • 직접 구현해서 추가했는데 에러가 났다면 어차피 잘못된 코드인데 증거가 드러난것이다.

      • 항상 맞는말은 아니다.
      • JVM은 선점형 스레드 스케줄링을 지원하지 않는다.
      • 따라서 선점형 스케줄링을 지원하지 않는 OS에서 코드가 문제없이 돌아갈지도 모른다.
      • 이유는 다르지만 반대상황 역시 가능하다.
    • 이 방법에는 몇가지 문제가 있다.

      • 보조코드를 삽입할 적정 위치를 직접 찾아야한다.
      • 어떤 함수를 어디서 호출해야 적당한지 어떻게 알까 ?
      • 배포 환경에 보조 코드를 그대로 남겨두면 프로그램 성능이 떨어진다.
      • 무작위적이다. 오류가 드러날지도 모르고 드러나지 않을지도 모른다. 사실 안드러날 확률이 높다.
    • 배포 환경이 아닌 테스트 환경에서 보조 코드를 실행할 방법이 필요하다.

    • 실행할 떄마다 설정을 바꿔줄 방법도 필요하다.

    • 그래야 전체적으로 오류가 드러날 확률이 높아진다.

    • 스레드를 전혀 모르는pojo와 스레드를 제어하는 클래스로 프로그램을 분할하면 보조코드를 추가할 위치를 찾기가 쉬워진다.

    • 게다가 여러상황에서 sleep,yield등으로 pojo를 호출하게 다양한 테스트 지그 ( jig ) 를 구현할 수도 있다.

    자동화
    • 보조 코드를 자동으로 추가하려면 AOF ( Aspect-Oriented Framework ) , CGLIB , ASM등과 같은 도구를 사용한다.

    • 스레드 코드 테스트를 도와주는 도구중에 IBM이 개발한 ConTest라는 도구가 있다.

    • 코드를 다양하게 삽입해서 실행 ( 흔들기 ) 하는 이유는 매번 다른 순서로 실행하기 위해서도

    • 좋은 테스트 케이스와 흔들기 기법은 오류가 드러날 확률을 크게 높여준다.

    • 흔들기 기법을 사용해 오류를 찾아내라

    결론

    • SRP를 준수하자.

    • POJO를 사용해 스레드를 아는 코드와 스레드를 모르는 코드를 분리하자.

    • 스레드 코드를 테스트할때는 전적으로 스레드만 테스트한다.

    • 즉 스레드 코드는 최대한 집약되고 작아야 한다는 의미다.

    • 동시성 오류가 나는 잠정적인 원인을 철저히 이해한다.

    • 사용하는 라이브러리와 기본 알고리즘을 이해한다.

    • 특정 라이브러리 기능이 기본 알고리즘과 유사한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파악한다.

    • 보호할 코드 영역을 찾아내는 방법과 특정 코드 영역을 잠그는 방법을 이해한다.

    • 잠글 필요가 없는 코드는 잠그지 않는다.

    • 그러려면 공유하는 정보와 공유하지 않는 정보를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 공유하는 객체 수와 범위를 최대한 줄인다.

    • 클라이언트에게 공유 상태를 관리하는 책임을 떠넘기지 않는다.

    • 필요하다면 객체 설계를 변경해 클라이언트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 일회성문제를 가볍게 치부하고 넘기지 말라 나중에 부채가 되서 돌아온다.

    • 스레드 코드는 많은 플랫폼에서 테스트해봐야 한다.

    • 테스트 용이성은 TDD 3대규칙을 따르면 자연히 얻는다.

    • 시간을 들여 보조 코드를 추가하면 오류가 드러날 가능성이 높아진다.

    • 직접 구현이나 자동화기술을 사용하자.

    • 초반부터 보조 코드를 고려해야 한다.

    • 스레드 코드는 출시하기 전까지 최대한 오랫동안 돌려봐야 한다.

    • 깔끔한 접근방식을 취한다면 코드가 올바로 돌아갈 가능성이 극적으로 높아진다.

  4. 더그 리라는 사람이 cuncurrent programing in java란 책을 집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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